[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 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 8단계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4.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육관이다. 이 말은 원래 중세 가톨릭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주입한 데서 유래한다. 주입식 교육의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2) 교육원리 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이 요청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 곧 주입식 교육관이라고 한다. 주입식 교육관 학자들은 그들의 기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10월 18일 목요일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