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발달단계 및 프로이드이론에 의한 자기 분석하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발달단계 및 프로이드이론에 의한 자기분석.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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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과제내용 :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자신을 분석하고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심리기제를 분석하시오. 목차> 들어가며 발달단계에 따른 ‘나’의 발달기 1) 아동기 2) 청소년 전기 3) 청소년 후기 3) 성인초기 프로이드이론에 따른 현재 ‘나’의 정신구조와 방어기제 1) 반동형성 2) 합리화 3) 승화 4) 보상 5) 동일시 6) 전위, 대치와 취소 나가며 |
우리는 혼자서는 살 수 없습니다. 여러 타인들과 더불어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아닌 타자를 이해하고 그를 수용하지 못한다면, 사회에서 살아가기 힘듭니다. 타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것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아닌 ‘남’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타인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자기 분석은 바로 자신을 둘러싼 상황의 평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것은 현재의 자신의 상황에 대한 평가 뿐만 아니라 자신을 여기까지 있게끔 했던 자신의 과거를 이해하는 것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남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우리네 삶 속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는 곧 타인을 이해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기에 ‘나’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중략----- 2) 합리화 부적응행동이나 실패를 정당화하는데 사용되는 합리화를 시험을 잘 못 보거나 실패했을 때 사용하곤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나름 준비를 많이 했다고 했지만, 특정 과목은 너무나 싫어했었습니다. 시험결과가 나쁘게 나왔을 때, 시험이 어렵고 경쟁률이 높기 때문이라며 자신을 합리화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보면, 좋고 싫음에 따라 덜 노력했던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러한 합리화가 없었더라면 괴롭고 힘들어서 그 시기를 헤쳐 나가지 못했을 겁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10월 7일 일요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발달단계 및 프로이드이론에 의한 자기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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