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12일 목요일

[아동의 성역할발달] 성개념 발달과 성역할 이론 및 고정관념 발달,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

[아동의 성역할발달] 성개념 발달과 성역할 이론 및 고정관념 발달,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
[아동의 성역할발달] 성개념 발달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만드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성역할발달

1. 성개념 발달

2. 성역할 고정관념 발달

3. 성역할발달의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학습이론
4) 인지발달이론
(1) 콜버그(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
(2) 성도식이론
5) 통합이론

4. 미래의 성역할 개념: 심리적 양성성

5. 성역할발달의 영향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1) 부모
(2) 형제의 역할
(3) 또래와 교사의 역할
(4) 책과 TV

*참고문헌


아동의 성역할발달과 도덕성발달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적으로 잘 기능하는 인간으로 사회화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성역할과 도덕성발달은 주로 유아기에 완성되며, 이후 아동의 사회성과 성격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 자료에서는 아동의 성역할과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고찰하고, 성 역할과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성역할발달

1) 성개념발달

성개념의 발달은 방성과 여성을 구분하고, 그중 하나의 성에 자신을 포함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6개월 된 영아는 목소리의 높이를 이용하여 여성과 남성의 목소리를 구분해 내며(Miller, 1993), 생후 1년이 되면 여성과 남성의 사친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Leinbach & Fogot, 1993; PoulinDoboisetal. 1994). 생후 2-3년이 되면 유아들은 엄마 ‘아빠’ 남자아이‘ 여자아이라는 명칭을 습득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Leinbach & Fogot, 1993).그리고 5 ~ 7세의 아동은 성은 변할 수 없는 영속적인 속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송길연 외, 2000).

2) 성역할 고정관념 발달

성역할이란 성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이나 태도, 권리, 의무 그리고 책임을 말한다. 즉, 소년, 소녀 여자 남자 의 역할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반면, 성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