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3일 화요일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및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 또는 양성불평등에 대한 실제 사례를 기술하시오.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및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 또는 양성불평등에 대한 실제 사례를 기술하시오.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및 일상생활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2. 성 향상성의 개념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성역할 고정관념은 성에 따라 승인된 외모, 행동양식, 말씨,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및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들로서 정의된다. 고정관념이라 한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은 모두 일정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대체로 남녀 간의 실제적인 차이를 과장하고 왜곡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이 전 생애를 통해 수행하는 역할 가운데 성 역할 만큼 초기에 형성되어 오랫동안 지속되는 역할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성역할 고정관념이 획득되는 시기에 관하여 연구한 Kuhn과 그 동료들에 의하면 2세 유아도 성역할 고정관념의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성을 영속적이고 바뀔 수 없는 면으로 간주할 때 이러한 측면에 긍정적으로 가치를 두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특정한 성에 자신이
Ⅰ 서론
Ⅱ 본론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2. 성 향상성의 개념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
성역할 고정관념은 주로 직업, 성격특성, 행동특성, 놀이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직업과 관련된 성역할 고정관념은 주로 성인 직업에 대한 아동의 고정관념과 아동 개인의 장래 희망 조사에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3~8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4세 유아에서부터 직업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나타났으며 5~6세 유아에 이르면 고정관념에 현저히 높아졌으나 7~8세 아동의 경우는 다소 고정관념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 및 활동에서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남자는 여자보다 훨씬 강한 고정관념을 나타내었으며 장래 희망에서도 남자가 여자보다 훨씬 강한 고정관념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일상직업 생활에서의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양성불평등 사례를 들어보면 직장에서의 당직근무를 들 수 있다. 거의 모든 직장에서 야간 당직은 남자만이 할 수 있는 분야라 고정관념이 형성되어 여자들을 배제하고 있는 것이다. 성격특성에 대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