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육학과]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
평생교육제 과제와 전망.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 - 평생교육론, 권두승. 교육과학사, 1995. - 평생교육의 이해, 배장오, 서현사, 2003 -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방향제시, 고정민, 서강대 교육원, 2003 - 평생교육론, 한숭희, 학지사, 2006. |
<평생교육의 전망> Havighurst는 발달과업이라고 하는 개념을 체계화 시켰는데 그는 인생을 여섯 단계의 시기로 나누고 각각의 시기마다 과업을 생각하였다. 유아기,아동기,청년기,장년기,중년기,노년기로 나누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에 머무르지 않고 장년기, 중년기, 노년기까지 인간의 생애에 걸쳐서 발달과업이 제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발달이 어느 일정한 연령단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학습을 계속 함으로써 일생동안 계속된다고 하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렇게 인간이 계속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연령과는 상관없이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의 목적 측면서 보았을 때 교육의 목적이 미래의 사회에 자기 자신을 적응시킬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라면 학습자에게 배울 것을 가르치는 데 노력을 집중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변화되는 사회양상을 통해 보았을 때 최근에는 노동하고 남은 자유재량이 가능한 시간으로서 여가는 주휴 2일제의 도입이나 휴일의 증가 등에 의해서 한 사람당 주 단위, 월 단위, 연 단위에서 노동시간이 단축되는데 따라서 늘어나고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사회복지, 교육학과]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