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의 현황을 알아보자(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복지관연계지원프로그램)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의 현황을 알아보자(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복지관연계지원프로그램)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의 현황을 알아보자(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복지관연계지원프로그램)



1) 사업명
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프로그램 “어울림 교실”

2) 사업의 필요성(문제 및 욕구 분석 포함)
우리나라는 1970년부터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목적으로 일반학교에 특수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경우 기초적인 학습과 사회성 기술이 기본이 되어야 하나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성적 위주의 입시준비에 치중하기 때문에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한 기초적인 학습 및 사회성 기술, 학생들의 욕구와 능력개발을 충족시켜 주는 교육의 본래의 목적과 역할을 성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특수학급은 그 형태나 운영면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으며, 이로 인해 특수학급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을 더욱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현재 중학교 특수학급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본다면 첫째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담임체제가 아니라 교과체제이기 때문에 혼자서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없는 특수학급 학생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보호받을 수 없는 시간이 너무 길다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문제에 대해 특수학급 담당 교사들은 이들이 최소한 교과활동에 참여라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학급에서도 도우미를 선발하여 이들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거나 상담활동을 통하여 특수학급 학생들을 돕는 활동을 하고 있지만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의 현황을 알아보자(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복지관연계지원프로그램)



1) 사업명
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프로그램 “어울림 교실”

2) 사업의 필요성(문제 및 욕구 분석 포함)
우리나라는 1970년부터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목적으로 일반학교에 특수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경우 기초적인 학습과 사회성 기술이 기본이 되어야 하나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성적 위주의 입시준비에 치중하기 때문에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한 기초적인 학습 및 사회성 기술, 학생들의 욕구와 능력개발을 충족시켜 주는 교육의 본래의 목적과 역할을 성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특수학급은 그 형태나 운영면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으며, 이로 인해 특수학급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을 더욱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현재 중학교 특수학급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본다면 첫째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담임체제가 아니라 교과체제이기 때문에 혼자서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없는 특수학급 학생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보호받을 수 없는 시간이 너무 길다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문제에 대해 특수학급 담당 교사들은 이들이 최소한 교과활동에 참여라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학급에서도 도우미를 선발하여 이들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거나 상담활동을 통하여 특수학급 학생들을 돕는 활동을 하고 있지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