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3일 목요일

[신학] 천년왕국설 분석정리

[신학] 천년왕국설 분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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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천년왕국설의 성경적 기원과 배경을 설명하고 네가지 학설을 분석정리 했습니다.
Ⅰ.천년왕국설의 성경적 기원과 배경의 분석

Ⅱ. 천년왕국설
1. 무천년설(無千年說, Amillennialism)
2. 후천년설(後千年說, Postmillennialism)
3. 세대주의적 전천년설(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
4. 역사적 전천년설(Historical Premillinnialism)

Ⅲ. 결 론



Ⅰ.천년왕국설의 성경적 기원과 배경의 분석
계시록 20장 1 ∼6절은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완성 전에 그리스도께서 천년동안 사단을 묶어가두고 온 세상을 통치하시고, 성도들이 그의 통치에 참여하리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내용을 보통 천년왕국설(millenialism)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천년왕국설은 성경에서 오로지 계시록 20장 1∼6절에만 나타난다. 계시록은 전체적으로, 그 풍부하고 복잡한 구약과 유대교적 배경, 초대교회의 신학적 배경, 그 첫 독자들의 절박한 삶의 정황(Sitz im Leben), 묵시문학의 복잡한 상징들 등 때문에 해석하기가 어려웠다. 그러기에 다양한 해석들을 불러 일으켜왔다. 계시록 전체에서 어느 부분보다 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킨 곳이 본문 계시록 20장 1∼6절인데, 그것은 바로 그것이 담고 있는 독특한 천년왕국설 때문이었다.
요한계시록 20장에는 성경 가운데서 유일하게 천년왕국에 대한 가르침이 나타나 있다. 이로 인하여 파생된 천년왕국에 대해서 크게 4가지의 상이한 견해들이 있다. 그것은 ‘역사적 전천년설’과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그리고 ‘후천년설’과‘ 무천년설이다. 앞의 두 입장은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는 반면에, 뒤의 두 입장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천년왕국이 있을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 네 가지 견해는 아직도 자신들의 주장에 맞춰 여러 가지 시도를 통하여 믿는바 천년왕국설을 관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결국 본문에 대한 철저한 주해를 통해 결정될 수밖에 없다.
본문의 해석에는 크게 4가지 상이한 견해들이 있다. 그들은 각기 4가지 상이한 종말의 시나리오에 대한 견해들에 기본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이한 견해들을 초래하는 근본요인은 계시록의 구조에 대한 상이한 분석이다. `천년기 전 재림설`은 천년왕국설에 결정적인 본문 계시록 20장 1∼6절을 계시록 19장11절에서부터 시작되어 22장 5절에서 끝나는 그리스도의 나라와(19:11∼20:15)와 하나님나라(21:1∼22:5)의 실현에 대한 예언의 일부로 본다. 이와 같은 분석에 의하면 계시록 19장 11 ∼21절이 이미 그리스도의 재림을 그리기 시작하여, 그가 하나님께 적대하는 세력들의 괴수들-`짐승`과 `거짓선지자`-과 그들의 휘하에 있는 왕들을 제거할 것을, 그리고 20장 1 ∼6절은 그가 악의 궁극적 원천인 `용(마귀 /사단) `을 묶어 가두고 천년간 부활한 성도들과 함께 왕노릇 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20장 7∼10절과 20장 11∼15절은 각각 그리스도의 천년 통치 기간 끝에 있을 해금된 사단의 궁극적 제거와 악인들의 부활과 최후의 심판을, 그리고 22장 1절∼22장 5절은 새하늘과 새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예언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천년기 후 재림설`은 계시록 전체를 7부분들(1∼3; 4∼7; 8∼11; 12∼14; 15∼16; 17∼19; 20∼22)로 구성된 것으로 분석하고, 이 7부분들이 모두 그리스도의 초림에서부터 그의 재림 때까지의 교회와 세상을 근본적으로는 되풀이하여, 그러면서도 때로는 점진성을 보이며 그리고 있는 상호병행적인 것들로 본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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