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3일 목요일

사회복지 현장 실습 종결 보고서 - 최종 평가서

사회복지 현장 실습 종결 보고서 - 최종 평가서
종결보고서, 종결보고서실습생명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학중 종합 복지관에서 실습을 한 후
작성한 종결 보고서(최종 평가서) 입니다.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2) 목표의 달성 여부

4.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5.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7.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평가

8. 실습지도에 대한 평가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3. 기타 하고 싶은 말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이 대체적으로 너무 타이트하게 이루어져서 아쉽다. 복지과, 재가복지과, 자활후견기관이 있었는데, 시간부족으로 두 곳만 실습을 하게 되고, 예정해둔 프로그램을 하지 못해 복지관 내 사업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 짧은 시간에 여러 가지 경험을 쌓을 수 있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자세히 배우지 못했다. 하지만 사회복지, 그리고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과 내용을 습득하고 슈퍼비전을 받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었다. 워낙 복지관 업무 자체가 바쁜데다 실습생 각각에 개인 슈퍼비전을 받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 했으나 슈퍼바이저의 역량으로 무사히 실습을 마칠 수 있었다.„.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주차
재단정신 및 복지관 운영이념 교육
-신부님의 교육을 받으며 사회복지와 철학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철학이 사회복지와 매우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복지관 사업소개
-복지관의 전반적인 사업을 소개하고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소개한 후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복지관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을 이해하였다.
재가복지 봉사센터 소개
-재가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을 설명하고 교육하는 시간이었다. 재가 복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몸소 체험하는 뜻 깊은 시간 이었다.
여성영화제 참여
-여성주간 기념으로 청주에서 열린 여성영화제에 참여를 하고 여성의 입장에서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에 접해보지 못했던 영화제라 더욱더 관심이 가고 여성에 대한 편견을 깨야한다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실습목적 및 목표 수립
-실습을 하는 정확한 기준을 정하기 위해 목표 및 목적을 수립하고 슈퍼비전을 받았다. 목표설정에 대해 명확한 고찰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주민 조직화 교육
-영구임대 아파트 자조모임을 통한 지역주민 인식개선 사업 ‘나눔과 소통’에 참여 하여 지역주민들의 소리도 듣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