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1일 일요일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기존에 배웠던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사회체계이론)을 근거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기존에 배웠던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사회체계이론)을 근거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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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
2) 정신분석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2. 심리사회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2) 심리사회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3. 행동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행동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인지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2) 인지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5. 인본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인본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인본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6. 사회체계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2) 사회체계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
2) 정신분석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2. 심리사회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2) 심리사회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3. 행동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행동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인지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2) 인지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5. 인본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인본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인본주의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6. 사회체계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2) 사회체계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4. 인지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인지이론은 한두 사람의 연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공헌을 바탕으로 인간기능 및 변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일관된 노력들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벡은 인간의 인지를 형성하는 요소를 스키마, 규칙, 기본 신념 등을 설명하였다. 스키마의 인지의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짓는다. 예컨대, 스키마의 산물인 자동적 사고란 어떠한 사건에 대한 즉각적이고 계획되지 않은 해석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지 왜곡을 가져오는 자동적 사고의 예로는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과잉일반화, 이분법적 사고 등이 있다. 한편,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사건 자체보다 사건을 받아들이는 개인의 신념체계가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으로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핵심 개념이다.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서는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통합되고 전체적인 것이라고 본다. 엘리스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당위적 사고, 과장, 자신 및 타인 비하, 인내심 부족의 네 가지로 차원화하였다.
2) 인지이론을 근거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본인의 입장
엘리스의 비합리적 신념과 관련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당위적 사고는 ‘반드시 ~ 해야 한다.’는 형태의 사고로서 예를 들면, ‘세상은 항상 공평해야 한다.’ 등의 경직된 사고를 말한다. 이러한 당위적이고 경직된 사고가 인간행동 문제의 근본 원인이 되며 과장, 자신 및 타인 비하, 인내심 부족 등의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둘째, 과장된 사고는 과장화 또는 재앙화라고도 한다. 이는 ‘시험에 떨어진다는 것은 세상의 종말을 뜻한다.’ 등의 부정적 사고로서 극단적인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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