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학습환경 구성원리에 대한 고찰 |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학습환경 구.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학습환경 구성원리에 대한 고찰 [ 목 차 ] Ⅰ. 서 론 Ⅱ.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의 구성 방향 1.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의 필요성 2.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의 집필원칙 Ⅲ.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 1. 통합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기본원리 2. 유아의 능동적인 언어활동을 돕는 환경구성 3. 창의적 표현활동을 위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Ⅳ. 유아들의 흥미영역과 배치원리 1. 쌓기 놀이 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조작 놀이 영역 4. 언어 영역 5. 미술 영역 6. 수학 영역 7. 과학 영역 8. 물 놀이 영역 9. 모래 놀이 영역 10. 컴퓨터 영역 11. 목공 놀이 영역 12. 요리 영역 13. 바깥 놀이 영역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학습 및 행동 습관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기일수록 환경의 영향이 크고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장시간 생활하고 있으므로, 보육시설의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보육시설의 실내외 환경은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쾌적하며, 영유아의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적극 격려하도록 계획되고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영유아가 쉬고 싶을 때나 혼자 놀이를 하고 싶을 때 시간이나 장소, 주변 사람에게 방해를 받지 않는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한편 영유아는 구체적인 사물을 스스로 보고, 만지고, 느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이들의 흥미나 연령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다양하게 마련해 주고, 영유아 수에 따라 적절하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영역에서의 평가는 쾌적한 보육시설 환경의 유지와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의 구비에 초점을 둔다. 여기에서 교재교구란 영유아기의 경험과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말한다. 영유아들은 학습하기를 갈망하는 자세를 갖는데 그들을 둘러싼 환경 안에서 상호작용함으로써 신체, 정신, 감각 그리고 감정 등 총체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환경 안에서의 교사를 비롯한 모든 성인,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교재 교구와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지식, 기술, 감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실은 영유아들이 하루 일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므로 가장 핵심적이고도 중요한 공간이다. |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학습환경 구성원리에 대한 고찰 [ 목 차 ] Ⅰ. 서 론 Ⅱ.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의 구성 방향 1.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의 필요성 2.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의 집필원칙 Ⅲ.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 1. 통합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기본원리 2. 유아의 능동적인 언어활동을 돕는 환경구성 3. 창의적 표현활동을 위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Ⅳ. 유아들의 흥미영역과 배치원리 1. 쌓기 놀이 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조작 놀이 영역 4. 언어 영역 5. 미술 영역 6. 수학 영역 7. 과학 영역 8. 물 놀이 영역 9. 모래 놀이 영역 10. 컴퓨터 영역 11. 목공 놀이 영역 12. 요리 영역 13. 바깥 놀이 영역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학습 및 행동 습관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기일수록 환경의 영향이 크고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장시간 생활하고 있으므로, 보육시설의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보육시설의 실내외 환경은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쾌적하며, 영유아의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적극 격려하도록 계획되고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영유아가 쉬고 싶을 때나 혼자 놀이를 하고 싶을 때 시간이나 장소, 주변 사람에게 방해를 받지 않는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한편 영유아는 구체적인 사물을 스스로 보고, 만지고, 느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이들의 흥미나 연령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다양하게 마련해 주고, 영유아 수에 따라 적절하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영역에서의 평가는 쾌적한 보육시설 환경의 유지와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의 구비에 초점을 둔다. 여기에서 교재교구란 영유아기의 경험과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말한다. 영유아들은 학습하기를 갈망하는 자세를 갖는데 그들을 둘러싼 환경 안에서 상호작용함으로써 신체, 정신, 감각 그리고 감정 등 총체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환경 안에서의 교사를 비롯한 모든 성인,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교재 교구와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지식, 기술, 감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실은 영유아들이 하루 일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므로 가장 핵심적이고도 중요한 공간이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11월 15일 목요일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학습환경 구성원리에 대한 고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