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기 정신건강 초기의 유아는 자신의 내부적 상태에 따라 감정상태가 주로 결정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서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한다. 기쁨, 공포, 분노의 세 가지 차원의 정서가 시간에 따라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며, 생후1년이 지나면서부터 유아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 등의 측면이 포함되기 시작한다. 이는 이 때부터 유아에게 자의식이 생김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있어서 네 가지 측면의 발달과제들을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1) 문제점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신체기능이 불완전한 경우와 인지적 측면에 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정신지체란,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적 행동에서의 결함을 지닌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유아에 대한 이해와 부모 및 가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자원연결과 지지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기 정신건강 초기의 유아는 자신의 내부적 상태에 따라 감정상태가 주로 결정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서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한다. 기쁨, 공포, 분노의 세 가지 차원의 정서가 시간에 따라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며, 생후1년이 지나면서부터 유아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 등의 측면이 포함되기 시작한다. 이는 이 때부터 유아에게 자의식이 생김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있어서 네 가지 측면의 발달과제들을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1) 문제점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신체기능이 불완전한 경우와 인지적 측면에 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정신지체란,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적 행동에서의 결함을 지닌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유아에 대한 이해와 부모 및 가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자원연결과 지지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12월 6일 목요일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