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6일 목요일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기 정신건강

초기의 유아는 자신의 내부적 상태에 따라 감정상태가 주로 결정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서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한다. 기쁨, 공포, 분노의 세 가지 차원의 정서가 시간에 따라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며, 생후1년이 지나면서부터 유아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 등의 측면이 포함되기 시작한다. 이는 이 때부터 유아에게 자의식이 생김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있어서 네 가지 측면의 발달과제들을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1) 문제점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신체기능이 불완전한 경우와 인지적 측면에 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정신지체란,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적 행동에서의 결함을 지닌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유아에 대한 이해와 부모 및 가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자원연결과 지지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인간발달과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기 정신건강

초기의 유아는 자신의 내부적 상태에 따라 감정상태가 주로 결정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서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한다. 기쁨, 공포, 분노의 세 가지 차원의 정서가 시간에 따라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며, 생후1년이 지나면서부터 유아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 등의 측면이 포함되기 시작한다. 이는 이 때부터 유아에게 자의식이 생김을 의미한다. 유아기에 있어서 네 가지 측면의 발달과제들을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1) 문제점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신체기능이 불완전한 경우와 인지적 측면에 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정신지체란,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적 행동에서의 결함을 지닌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유아에 대한 이해와 부모 및 가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자원연결과 지지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